잠못드는 개발자의밤 디스코드

코인

코인

코인

영어로는 coin 이라 하고 쇠붙이를 녹여 화폐로 만든 동전과 같은 주화를 말한다.

주화는 다른 말로 주조화폐라고도 하는데, 금속이나 귀금속 등을 이용하여 만든 화폐이기도 하다.

과거에는 금화, 은화 등이 많이 사용되었으며, 지금은 구리와 청동 등을 이용하여 동전으로 사용되고 있다.

다른 의미로는 가상화폐을 의미하는 단어로써 코인이란 단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가상화폐에서 비크코인이 가장 처음에 소개되었고, 유명세를 탄 이유도 있지만, 가상화폐나 암호화폐 등으로 부르기 보다 코인으로 부르는 것이 편하기 때문에 보통 코인으로 통용되고 있기도 하다.

가상화폐 코인

가상화폐로써 코인은 실물이 없다. 그렇기에 디지털화폐라고도 하며, 순전히 인터넷 환경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디지털화폐인 코인은 사이버 화폐로써 암호화되어 존재한다.

게임 아이템이나 노래 음원 등을 위해 실물인 현금을 인터넷 플랫폼 제공자에게 제공하고 사이버머니로 대신한다.

이 사이버머니를 이용해 사용자는 게임이나 음원 등의 노래를 들을 수 있다.

여기서 발전된 형태가 가상화폐로써 코인이기도 하다.

가상화폐로써 발전된 코인으로 실물 거래를 하기 위해선 실제로 코인으로 거래가 가능한 플랫폼과 실물이 존재해야 하지만, 지금은 주식시장 같은 시세차익으로써 바라보는 경우가 많다.

비트코인

가상화폐로써 가장 대표적인 것이 비트코인이다. 가장 먼저 공개되어 그만큼 유명세를 탔다.

비트코인은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암호화폐인데 중앙은행의 필요없이 P2P 방식으로 개인들간 금융거래가 가능하다.

블록체인 방식의 화폐의 정보는 암호화되어 여러 사용자들의 컴퓨터에 분산되어 저장되기 때문에 해킹이 불가능하다고 하지만, 일련의 사건으로 보면 거래소에서 해킹이 발생하는 경우들이 종종 보이기도 한다.

2009년 소스코드가 공개되면서 비트코인에서 파생된 알트코인들이 생겨나게 되었다.

대표적으로 이더리움, 리플, 알트코인 등이 있다.